반응형

    배부르면 졸린 현상을 주로 식곤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점심을 먹고 나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후 1시부터 3시까지가 절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점심을 먹고 배부르면 졸린 이유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부르면 졸린 이유는?

     

     

    배가 부르면 잠이 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업무, 학습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배부르면 졸린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르면 졸린 이유 첫번째는 부교감신경계의 활성화로 인해서 대사량 혈류가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부교감신경계는 인체의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여 혈압, 맥박, 호흡 등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해주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하하여 인체의 활력이 감소하여 졸린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가부르면 졸린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배부르면 졸린 이유 두번째는 인슐린 분비가 높기 때문입니다. 밥과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당으로 흡수되어 많은 양의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슐린 분비때문에 식곤증과 같은 현상이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배부르면 졸린 이유 마지막은 단백질 식품에 있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으로 인해서 졸린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성분은 식사 후 심신의 안정으로 인해 식곤증 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런 식곤증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점심에 과도하게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또한 교감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주어야 하며, 시간 여유가 있다면 낮잠을 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배부르면 졸린 이유에 세 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이러한 식곤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모두 수면의 질을 높여 업무, 학습에 능률을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령연금 신청방법  (0) 2020.10.03
    셀프등기하는 방법  (0) 2020.10.03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  (0) 2020.10.03
    엉치뼈가 아픈이유  (1) 2020.10.02
    졸릴때 잠깨는 법  (0) 2020.10.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