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분들은 이 글을 검색하기 전에 금리인하 요구권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었나요? 당연한 권리이지만 처음 듣거나 생소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 서류

     

     

    금리인하 요구권은 말그대로 돈을 빌렸을 때 내는 이자에서 금리를 낮추어 납부할 수 있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걸 해도 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금리인하 요구권은 당당한 권리입니다. 또한 2019년 6월 12일부터 금리인하 요구권이 법제화되어 더 당당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쉽게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8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 제도를 통해 금리를 낮춘 건수는 약 17만 건이라고 합니다. 돈으로 따지면 4,700억 원이라고 합니다. 무시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금리인하 요구 사유는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우선 직장이 변동되었고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셨다면 당당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소득변경, 직위변동 등 사유가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주거래고객이거나 등급상승 및 자산증가, 부채감소 등에 따른 원인으로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인하 요구권 사유에 맞다면 신청할 수 있지만 최소한의 서류는 준비해주어야 합니다. 우선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서와 해당증명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비대면과 방문시 서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자율 변경 추가약정서가 필요하겠습니다. 금리인하 약정체결시 필요한 서류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절차도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해당 은행권 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인터넷뱅킹으로도 가능합니다. 방문 및 비대면도 가능하며 인터넷뱅킹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을 눌러 대상 조회 및 신청을 통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및 서류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금리인하 요구권을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하게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그럴 자격이 충분합니다.

    반응형

    '금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협 NH착한 어린이적금 가입대상, 금리, 신청방법  (0) 2022.01.31
    50대 재테크 3원칙  (0) 2020.10.05
    신용등급 확인방법  (0) 2020.09.24
    50대 평균 연봉  (0) 2020.09.24
    청년 저축계좌 자격  (0) 2020.09.1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