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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이 글에서는 보고서 작성요령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래서 그 해당 보고서 양식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많이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기초적인 보고서 작성요령 7가지만 알고계셔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보고서 작성요령 7가지는?

       

       

      1. 읽는 사람을 배려한다

      첫번째 보고서 작성요령은 읽는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본인의 입맛대로 작성한다면 읽는 사람은 잘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성향이나 의견을 기본적으로 생각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 목차를 정리한다

      보고서 작성요령 두번째는 목차를 꼭 정리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목차를 구성하는 이유는 그 결재를 하는 사람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정리해놓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을 봐도 목차는 반드시 들어가 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보고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보고서를 읽기 전에 목차가 없거나 이상하다면 내용은 안봐도 뻔하다는 듯 생각할 것입니다.

       

       

      3. 결론을 먼저 말한다

      세번째 작성요령은 결론을 먼저 말하라는 것입니다. 위에 언급해드린 목차를 포함해 중요한 요령입니다. 결론을 먼저 말한다면 내용에 흥미를 느낄 것이고 핵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효과까지 생깁니다. 대세는 짧고 굵은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자료를 시각화한다

      네번째 보고서 작성요령은 자료를 시각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료를 입증할 수 있는 그래프나 도표를 나타낼 수 있는 보고서가 신뢰가 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해도 면에서도 앞서 갈 수 있습니다.

       

       

      5. 사례를 넣는다

      다섯번째 보고서 작성요령은 보고서 내용과 비슷한 사례를 넣는 것입니다. 사례와 비교를 통해서 상사가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질문을 미리 차단할 수 있는 효과까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플랜B를 가지고 있어라

      여섯번째는 플랜B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불가피한 문제나 상황을 미리 예측해서 플랜B를 만들어 놓는다면 빠른 일처리가 가능하며,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것을 낮출 수 있습니다.

       

       

      7. 기대효과를 말해라

      마지막 일곱번째 보고서 작성요령은 기대효과를 말하라는 것입니다. 보고서는 대부분 회사에서 작성할 것입니다. 회사는 이익이 있어야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 프로젝트로 어떠한 기대효과가 있는지 명확하게 말한다면 좋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보고서 작성요령 7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보고서는 데이터 및 정확한 수치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야 신뢰감을 줄 수 있고 추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게 도표 및 그래프를 첨가하는 것이 좋으니 멋진 보고서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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