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애최초 내집마련 주택구입대출 안내

    생애최초로 내집마련을 준비 중인 분들이 많습니다. 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 중인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상품에 자격조건이 되는지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정부에서 신혼부부를 위한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행되고 있는 혜택이라서 시중 금융권보다 훨씬 저렴한 금리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생애최초 내집마련 주택구입 디딤돌대출 자격, 금리, 한도,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자격, 금리, 한도, 절차는?

    1. 생애최초 부부합산 6,000만 원 이하

     

    우선 신청대상은 한 번도 주택을 구매한 적이 없는 무주택자의 생애최초 주택 구매여야 가능합니다. 소득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 원 이하, 또는 2자녀 이상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이 7,0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2. 소유권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 가능

    디딤돌대출 신청 시기는 소유권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일로부터 최장 40일 이내 승인을 하며, 그 후 30일 이내로 실행이 됩니다. 만약 승인일로부터 30일이 지난다면 대출 승인이 자동취소되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디딤돌대출 금리

    위 자료는 디딤돌대출 금리를 나타낸 표입니다. 다자녀가구의 경우 0.5%, 연소득 6,000만 원 이하 한부모가구 0.5%, 2자녀 가구 0.3%, 1자녀 가구 0.2%, 다문화 및 장애인 가구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및 신혼가구는 0.2%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매하는 신혼가구의 경우 우대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평균 1.7%~2.75% 금리가 적용됩니다. 만약 우대금리 적용 후 금리가 연 1.2% 이하라면 연 1.2% 적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2/18 - [대출이야기] - KB국민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 한도 및 금리 안내

     

    KB국민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 한도 및 금리 안내

    KB국민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안내 오늘은 서민층의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KB국민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 한도, 금리,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이 적거나 신용등급이 낮아

    jqyr.tistory.com

     

    4. 주택가격 5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대상 주택의 가격이 5억 원 이하이고, 전용면적이 85㎡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도권을 제외한 읍, 면 지역은 100㎡까지 가능합니다. 만 30세 이상의 미혼 세대주의 경우도 주택 가격이 3억 원 이하, 전용면적 60㎡이라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보주택의 평가액은 한국감정원 시세정보, KB시세를 적용하고 있으며, 매매가액과 비교해서 낮은 금액으로 평가합니다. 신규 분양아파트의 경우는 등기부등본이 없더라도 후취담보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재개발 및 재건축 아파트는 불가능합니다.

     

    5. 대출한도는 LTV 70%, 최대 2.4억 원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로 신혼가구는 2.2억 원이며, 2자녀 이상 2.4억 원, 만 30세 이상 미혼 세대주 1.5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DTI 및 대출구조에 따라서 LTV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MCG라는 주택공사의 모기지 신용보증을 이용한다면 LTV 한도까지 모두 대출이 가능합니다.

     

    6. 취급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 가능한 금융기관은 1금융권 대부분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삼성생명 등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거나 주거래를 하고 있는 금융권에서 신청하면 좋습니다.

     

    생애최초 내집마련 주택구입 디딤돌대출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을 위한 주택구입 대출입니다. 하지만 생애최초로 한 번 할 수 있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모두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유용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2/19 - [대출이야기]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이자 한도 신청은 어떻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이자 한도 신청은 어떻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이자, 한도는? 예전에는 대출을 받더라도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대출 신청을 했었습니다. 번호표를 뽑고 순서가 되면 상담 후 대출여부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

    jqyr.tistory.com

    2021/02/19 - [대출이야기] -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마이너스통장 조건 안내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