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금담보대출 자격조건, 금리, 한도, 서류, 신용등급 안내

    현대인들이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금융기관을 통해서 대출을 받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실제로 본인이 경험했거나 앞으로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대출이라는 단어자체에 거리낌이 있어 돌고 돌아 돈을 구할 수 있는 분들도 계신데요. 신용대출이 꺼려지거나 어려운 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이 바로 예금담보대출 혹은 예적금담보대출입니다.

     

    예금담보대출은 금융권에서 취급하는 대출 상품인 건 맞지만 신용대출이 아닌 담보대출로 구분되어 소득이나 신용, 재직상태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해당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 잔액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적금담보대출은 해당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도 필요한 금액을 은행에서 빌려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해지로 인한 불이익도 없고 금리도 합리적이기 때문에 비상금이 필요하시다면 예금, 적금을 활용한 대출 팁으로 알고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방문 무서류 대출 TOP4 자격조건, 금리, 한도, 서류 알아보기

     

    1. 예금담보대출 장점, 단점

     

    예금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보유하고 있는 예금이나 적금 등을 만기 전에 중도해지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좋은 금리로 저축을 하고 있는데 중도에 깬다면 본래 받으려면 이자에 대한 손실이 생기게 되는데요.


    예적금 이자는 그대로 받으면서 필요한 급전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입니다.

     

    더불어 신용대출과 달리 상환능력이나 연소득 등을 따지지 않고 예적금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대출 조건도 낮습니다.


    신용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되는 일반 신용대출과 달리 대출금리도 크게 부담이 없는 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 예금담보대출은 은행별로 대출한도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유잔액 기준 95% 내외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담보예적금 만기일까지이니 담보 예적금 기준에 따라 기간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대체적으로 ‘급한 돈’ 필요할 때 예금담보대출을 실속있게 활용할 수 있으니 신용대출 외 상품을 알아보고 계시다면 은행별 예적금담보대출 한도, 기간, 특징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소액 비상금 대출 BEST5 자격조건, 금리, 한도, 서류, 신청방법

     

    2. 우리은행 예금담보대출

     

    우리은행 예금담보대출은 본인 명의로 예금, 적금, 신탁을 가입한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라거나 신용관리대상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분, 특수채권이나 연체여신이 보유 중이라면 대출 제외 대상이 될 수 있는데 이같은 경우는 은행마다 공통적인 제외사항이 되겠습니다.

     

    또한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이나 신탁, 펀드 및 외화상품은 제외되며 양도성 예금증서, 표지어음, 질권설정되어 있거나 만기된 계좌, 타인계좌는 담보예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우리은행 예적금 담보대출의 한도는 보통 현재 잔액의 95% 범위 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담보 상품에 따라 할인매출액의 95% 이내, 신탁금 잔액이나 신탁수익권 중도해지 예상금액의익권 95% 이내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금담보대출 한도는 동일인 최고 1억원 이내까지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예금 담보대출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 무방문 비대출로도 신청할 수 있는데 다만 한도가 5천만원 이상을 초과할 때는 은행에 방문해 본인확인 등록 신청 후에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수신금리의 연 1.0%가 부과되며 신탁수익권 담보대출은 연 2.1%, 주택청약 담보대출은 1년 변동 기준금리 + 연 1.0%가 부가됩니다.

     

    예금담보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식이나 일시송금으로 받을 수 있는데 마이너스통장으로 사용할 시엔 0.5%의 금리가 추가 부가됩니다.

     

    대출기간은 담보예금 만기일내에서 자유롭게 결정되나 주택청약 담보대출이나 신탁수익권은 1년 이내로 합니다. 만기 도래시에는 기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금입금 계좌는 신규일로부터 1개월이 경과된 계좌만 가능합니다.

     

    모바일 즉시대출 상품 TOP5 자격조건, 금리, 한도, 서류

     

    3. 하나은행 예금담보대출

     

    하나은행 예금담보대출은 하나은행에 거래가 있는 본인 또는 제 3자 명의의 당행 예,적,부금을 담보로 실행 가능합니다.


    비대면 대출을 신청할 때에는 본인 명의 대출만 가능합니다.

     

    하나은행 예금담보대출의 한도는 당행 예금 납입금액의 100% 범위 내에서 받을 수 있으며 월이자지급식 예금이나 청약저축의 경우에는 95% 범위 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시 대출 취급 한도는 1인당 최소 10만원, 최고 1억원까지 신청 가능하며 10만원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억원을 초과하는 대출을 원할 경우에는 영업점에 신분증, 통장, 도장을 지참하여 방문해야합니다.

     

    대출금리는 예적금 상품 금리 + 1.2%(스마트폰으로 할 경우 +1.0%),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경우엔 + 1.7%(전자금융 신청시 + 1.2%) 입니다.

     

     

    대출기간은 담보 예금의 만기일 이내로 하나 만기일이 없는 상품일 경우 1년, 2개 이상의 담보로 했을 경우에는 더 빠른 만기일을 기준으로 만기일시상환 합니다.

     

    하나은행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대출금액을 이용하되 대출 한도 고정방식과 자동증액방식 중에서 선택하여 약정합니다.

     

    당일대출 가능한곳 BEST5 무서류, 무방문 가능

     

    4. 신한은행 예적금담보대출

    신한은행 예적금담보대출은 적립식 예금과 적금을 담보로 예금잔액의 95%까지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상품이며 무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본인 또는 제 3자 명의로도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비대면 신청시에는 본인 명의 상품으로만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예적금, 청약, 신탁 잔액의 95%이내에서 가능하나 기준가 신탁상품의 경우엔 상품별 담보인정비율 범위 이내에서만 한도가 설정됩니다.


    대출은 10만원 이상 최고 2억원까지 10만원 단위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수신금리 + 1.25%, 장부가 신탁의 경우 전월평균배당률 + 1.25%, 기준기 신탁상품은 매월 고시된 고정 금리로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은 담보예금의 만기일 까지이나 청약 담보나 마이너스통장방식으로 신청했을 경우 만기 12개월까지로 설정됩니다.

     

    비대면 소액대출 신용대출 종류 자격조건, 한도, 금리, 서류

     

    5. 국민은행 예적금담보대출

     

    국민은행에서는 당행이 예금, 부금, 적금, 당행 발생 예금증서, 표지어음, 환매조건부채권 및 당행 신탁 등을 거래하는 고객을 담보로 수신금리 연동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규가입일은 포함하여 2영업이 지난 예금만 가능하며 수신금리가 일반 공시금리 보다 적거나 비과세 가계 신탁, 중장비 주택부금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국민은행 예금담보대출의 경우에는 최대 6계좌까지 담보로 취득할 수 있는데 상호 복수담보가 불가능한 계좌도 있으니 미리 문의가 필요한 내용입니다.

     

    대출 한도금액은 당행 예금, 적금, 부금, 표지어음 등 납입액의 95% 이내, 장부가 신탁은 표면잔액의 90% 이내, 시가평가신탁은 담보별 인정비율 이내에서 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5억원 이하의 금액일 때 수신금리 + 1.00%가 적용되며 신탁의 경우 신탁수익률/잔액기준 6개월 +1.5%로 부과됩니다.

     

    주택종합저축 담보대출도 가능한데 한도금액은 95% 이내이며 1년 이내 기간에서 마이너스 통장 및 일시상환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국민은행 예금담보대출은 인터넷대출, 스마트폰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한도는 각 담보별 최고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표지어음, 수익권담보대출,CD, RP는 비대면 대출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예금담보대출은 인증서 신규,갱신,재발급일을 포함하여 4일간은 대출 신청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6. 새마을금고 예금담보대출

    새마을금고에서 본인명의로 예금 이나 적금을 가입한 인터넷뱅킹 고개이라면 예적금담보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예적금잔액의 95% 범위내에서 최고 5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5년 범위내에서 이뤄지며 대출금리는 수신금리 연동제로 실행됩니다.

     

    대출금액은 건별 거래로 금액이 계좌로 송금되는 방식이며 대출기간 동안 이자는 매달 납부하되 원금은 일시상환 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대출거래약정서, 대출신청서, 신용정보제공 동의 및 활용동의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7. 대구은행 예금담보대출

     

    대구은행 무방문 예금담보대출은 본인 명의의 거치식 및 적립식 예적금 또는 금전신탁을 담보로 무방문 즉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담보예금의 95% 이내에서 최고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담보 예금 만기일 이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 금리는 예금 약정이율 + 1.0%가 부과됩니다.

     

    상환은 만기일시상환으로 하되 중도상환해약금이 없어 만기 이전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시간과 실행시간은 영업일에만 가능하며 오전 9시부터 16시 까지 가능합니다.

     

    예금이 2영업일 이상이 지나야 대출시 담보설정이 가능하단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은행별 예금담보대출 상품과 상품별 한도, 금리, 조건 및 주의사항 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예금을 담보로한 대출이므로 담보가 되는 예금 잔액만 명확하다면 대출시 특별한 조건없이 실행이 가능한데요.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없어도 당행 연체이력이나 신용상 부적절한 사유가 아니라면 예금담보대출 자격을 갖춥니다.


    다만, 은행별로 취급가능한 담보물의 종류나 제한사항이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겠지요.

     

    취준생 대출 종류 자격조건, 한도, 금리 및 전세, 월세로도 가능!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